최문순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시장·군수들이 1일 공식 취임하면서 민선6기 지방자치의 대장정이 시작됐다.

도내 상당수 단체장이 검소한 취임식을 했으며 일부는 취임식 대신 민생현장을 방문하거나 일손돕기에 나서기도 했다. 이는 외부인사를 대규모로 초대했던 과거 취임식과 많이 달라진 모습으로 세월호 참사의 추모 분위기와 어려운 경제상황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선6기 지방정부가 들어서면서 이제 지방자치제도 정착되는 모양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이 실현되고 지역민과 밀착된 지방자치가 뿌리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무엇보다 민선6기 지방정부가 이끌 4년이 더욱 기대가 된다. 도내 단체장들은 취임 일성으로 안전과 민생, 화합과 통합을 강조했다. 특히 지역산업 활성화로 침체에 빠른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도 청사진으로 내놓았다.

도지사와 시장·군수들의 목표가 무엇이냐 보다는 문제는 실천이다. 실천하지 못하면 빛 좋은 개살구요 그림속의 떡에 불과하다. 어떻게 실행하느냐가 관건이다. 단체장이 잘하고 성공해야 지방자치가 발전한다.

단체장들이 철밥통을 끌어안고 나태와 무사안일에 빠진 공무원 속에서 같이 유유자적하거나 도로공사 토목행정에 편식행정하는 공무원의 결재도장이나 찍기 바쁜 단체장으로 전락한다면 지방자치는 지역민의 삶과는 동떨어진 그들만의 잔치행정으로 전락하고 만다.

단체장은 지역사회를 위하거나 주민을 위해 밤낮으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공공성을 발휘해야 하는 의무와 헌신으로 바로 서야 한다.

지방의회도 마찬가지다. 일당이 과반수를 넘어 견제와 균형원리가 작동되지 않을 개연성이 충분한 만큼 시민사회의 견제와 감시감독 정신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특히 민선 6기 단체장들이 초심을 잃지 않고 지방자치시대를 운항하는 훌륭한 선장들이 되는 것이 생활정치라는 지방자치의 취지에 부응하는 길이다.

끝으로 할 일이 산적한 자치단체장들은 훈장 아닌 무거운 짐을 진 셈이다. 지방의회 역할은 갈수록 더 중요시되고 있다. 민선6기 항해가 바라기는 더 낮게, 더 가까이 간다는 자세로 순항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