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여당의 강원도지사 예비 후보가 지난 11일, 동해상공회의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원주-강릉 복선전철의 동해시까지의 연장을 공약으로 약속했다.

동해안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지지부진한 기업유치에 한줄기 단비 같은 소식이다. 이와 함께 동해안 시대에 대비한 철도 접근 망 확충 비전도 제시했다. TKR(한반도종단철도), TSR(시베리아횡단철도)과의 연계 철도교통 기반 구축이 그것이다.

2018 동계올림픽 성공개최와 통일대비 철도 기반 구축의 기본이 바로 원주-강릉 복선전철의 동해·삼척 연장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원주강릉 복선전철은 동해삼척 연장과 함께 동해안 북부까지도 연장되어야 한다. 산업연구원이 분석한 20조 4,973억원에 달하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경제적 효과가 작게는 동해안 6개시군 모두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뿐 만 아니라 정부의 금강산 관광 재재만 믿고 재산상의 불이익은 물론 생계권까지 위협받으면서도 참아온 고성군 지역주민들의 고통을 보상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배려라는 점에서 그렇다.

그런 점에서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철도 역시 선거용으로만 써 먹을 것이 아니라 국가정책으로 채택해 올림픽 개최 전 완공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IOC 위원들에게 공언했던 영종도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70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철도망 구축을 위해 월곶~판교~여주~원주(115km) 복선전철과 양양공항의 활성화, 원주공항과의 연계, 삼척~고성간 동해고속도로의 조기완공, 포항~삼척 간 동해중부선철도, 국도59호선(진부~정선) 등의 사업도 ‘찔끔예산’ 투입이 아니라 조기 완공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그래야 고용창출 23만명, 관광객 20만명, 개최 이후 10년간 간접효과액 43조6,000억원 등 산업연구원 분석 2018 동계올림픽 개최 경제효과 총 65조원의 도내 분배가 현실화 될 것이다.

나아가 올림픽 개최의 경제적 효과를 넘어 금강산 관광이라는 남북교류의 물꼬를 튼 역사적 의의와 대통령 ‘통일대박론’의 실질적 수혜지로서 강원도 동해안이 세계에 새롭게 각인되는 시대가 열리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