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가는 가을, 옛 농촌의 향기를 그대로…각종 먹거리와 전통체험

【강원신문=박수현 기자】= “깊어가는 가을, 번잡한 도시에서 벗어나 옛 정취 가득한 농촌마을길을 따라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 농촌진흥청은 이 가을 도시민들을 위해 건강도 챙기고 추억도 만들어 볼 수 있는 가볼만한 ‘그린로드’ 4곳을 소개했다.

그린로드는 농촌의 역사, 문화, 자연 등 다양한 농촌어메니티를 체험할 수 있는 농촌 마을길로, 논·밭을 가로지르는 길을 걷다보면 옛 농촌의 향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고, 각종 먹거리와 전통체험도 즐길 수 있다.

◇ 강원 평창 산채으뜸마을길
옛 이야기가 흐르는 거슬재 옛길과 거슬치 길을 따라 걸으면 강과 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모습에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물씬 만끽할 수 있다. 마을체험관을 출발해 성황당∼옥녀샘∼용암동굴∼옥녀봉(거슬갑산)∼오두산 정상∼대골을 거쳐 다시 마을체험관으로 내려오는 약 10km로 3시간 정도 걸린다.

◇ 충남 홍성 거북이마을길
보살바위, 말바위 등 전설을 가진 13개의 바위가 길을 걷다보면 눈에 들어온다. 담양 전씨 종가의 깊은 맛이 담겨진 전통음식과 보리고추장으로 유명해 웰빙을 위한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마을입구∼금와정∼약천초당∼구산사∼장재울∼감투봉∼범바위∼새집체험길∼성황당∼마을회관으로 이어지는 약 2.8km로 2시간이 걸린다.

◇ 전북 순창 거북장수마을길
마을 앞을 흐르는 섬진강의 때묻지 않은 자연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걷기를 통한 사색의 시간이 끝나면 전통한옥에서 장 담그기, 엿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도 가능하다. 마을입구(거북바위)에서 시작해 돌담장∼침목계단∼대모정∼종가집∼효영비∼마을회관으로 돌아오는 약 1.9km로 1시간 30분이 걸린다.

◇ 경남 밀양 꽃새미마을길
365개의 돌탑이 놓여있는 길을 걸으며 소원 성취와 행복을 기원하고, 진한 향이 넘쳐나는 참샘허브농원에서 허브 체험을 할 수 있다. 마을입구에서 출발해 탑골∼참색약수터∼종남산정상∼계단길∼미덕사∼참샘허브농원으로 내려오는 약 14km로 4시간이 걸린다.

그린로드가 위치한 농촌마을 4곳에 대한 정보는 포털사이트에서 해당 마을이름을 검색하면 자세히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임창수 연구사는 “농촌다움이 가득한 그린로드 걷기는 도시민들에게 육체적 건강은 물론 마음의 안식과 추억을 선물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bsh@gwnews.org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