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름 : 고석용(高錫龍) / 횡성군수후보

생년월일 : 1947년 7월 15일

학      력 : 충주산업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경      력 : 공근, 강림 면장, 제 3회 동시선거 횡성군수 출마, 열린우리당 중앙당 노인복지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직      업 : 정당인


문) 횡성군수에 출마하게 된 이유는?


답) 민선 3기 11년의 실정으로 침체된 시장경제와 농촌경제를 살리고, 고인물이 썩듯이 10년의 객관적 평가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계획하여, 정체된 횡성을 활력이 넘치는 횡성으로 만들기 위해서 출마


문) 고교평준화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답) 고교 평준화에 대한 관계자 의견수렴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역적 각종여건에 따라 고교평준화 시책을 추진하되, 현재로서는 대학진학, 취업 등 사회적 환경이 경쟁 선발 위주로 진행되고 있음을 감안, 일정 사회변천기간까지는 비평준화를 통한 수준별 교육을 개인적으로 찬성함. 


문) 한, 미 FTA체결에 대해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데, 후보자의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답) 국가적으로 볼 때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당면과제이지만, 우리 군은 전형적인 농업 군입니다. FTA체결 등 국제 농업환경이 우리농업을 더욱 어렵게 변화될 것으로 보아, 농업회생여건을 일정수준 갖출 수 있도록 한 후에,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 장기발전을 대비해 전략적으로 집중 투자하고, 준비해야할 분야를 5개 분야 꼽는다면?

 

답) 

1) 지역경제 :

 - 횡성읍에 실버와 건강관련 전업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 8개 면을 4개 권역으로 단계별로 연관 산업과 농업을 육성하고

 - 영세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지원기금 조성과

 - 특성 있는 재래시장을 개발하겠습니다.


2) 농촌경제 :

 - 농업 진흥지역의 단계적 축소와

 - 21C 새로운 농업환경에 대처할 “농업개발공사”를 설립하고

 - 농기계대여센터와 농산물유통센터를 설립해 노령화된 농민을 지원하고,

 - 쌀 수매량 지속유지 및 절손자금지원대책과

 - 지역별로 축산단지를 조성

 - 횡성한우를 세계최고의 브랜드로 육성시켜나가겠습니다.


3) 교육 :

 - 교육분야에 적극적 지방제정 지원으로 향토인재육성(지역예산의 2%투자/년 30억원 이상)

 - 지역 초 ․ 중 ․ 고등학교의 교육환경 개선

 - 영재교육과 원어민 교사를 확대 지원

 - 영·유아보육시설 및 운영지원을 확대

 - 실내체육관 건립지원(갑천, 청일, 공근, 서원, 강림)


4) 감동하는 복지실천 :

 - 노령화 사회를 대비한 노인종합대책을 수립

 - 경로당운영비 100%증액 지원과 실버유아교실과 같은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 읍면별 종합사회복지관을 신 ․ 증축하고

 - 읍면별로 순환 공영마을버스를 운영해 교통편의를 개선하고

 - 조손가정, 장애인, 외국인 주부 등 사회적 약자의 자립자활지원 대책 수립 추진

 - 출산육아지원 및 인구증가 시책추진,


5) 지역에 활력이 되는 개발사업 :

 - 관내 모든 마을을 임기 내에 모두 포장하고

 - 주공임대아파트와 LNG가스를 년 내 착공하며

 - 도시계획도로 개설(읍하3리, 성결교회 옆, 입석, 가담, 마산리 우항, 둔내)과

 - 국도 6호선(용두리-신촌),(용둔-화동)간 도로 확·포장 및 신설공사를 조기추진하고

 - 국도 42호선(안흥-새말)간 전재터널을 조기 마무리할 예산을 집권여당의 협력으로 조기확보 공사기간을 3년 단축함.


문) 인구유입정책과 장기발전을 대비해 전략적으로 집중투자하고 준비해야할 5개 분야를 꼽는다면

 

답) 횡성읍을 축으로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향토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에 과감한 투자를 해서 인근도시로의 인구유출을 막고,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임대아파트 등 주택건설로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개발된 택지를 활용한 친환경주택 건설과, 주민숙원사업인 LNG 가스공급을 연내 착공해 생활개선을 하겠습니다.


따라서 인구유출을 막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 인근도시로부터 점차 인구가 유입되도록 하겠습니다.

 

문) 사회단체 보조금의 원칙 없는 관행적 지원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사회단체보조금의 용도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사회단체보조금이 공정하게 집행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취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답) 사회단체는 자생력이 부족하므로... 운영비나 사업보조금을 지원, 설립목적에 맞게 사용토록 지원하되, 사후 정산제도를 강화하여, 사업목적에 위배되어, 군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문) 공정한 인사를 위한 방안이나 소신을 밝혀주십시오.


답) 외부인사가 다수 참여하는 인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인사권자의 권력을 견제할 수 있는 조직으로 운영하고, 능력 성과 측정방법을 연구개발해서... 능력위주의 업무에 맞는 전담공무원을 적재적소에 배치, 주어진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조성 등 깨끗하고 투명한 인사제도를 구축하겠습니다.


문) 청 내외에 기자실이나 관변단체가 공공건물에 대하여 소신을 말씀해 주십시오.


답) 사회단체가 개별적으로 건물 신축 시 건축비 및 운영비가 과다투자 되므로, 공동 입주시설을 확보, 관변단체가 규모에 맞게 입주 사용토록 하여, 사업목적 외 활용 등을 방지하겠음


문) 후보자께서 자치단체장에 당선이 된다면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주민들께 공개하시겠습니까?


답) 기본적으로는 정기적으로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특별히 군민이 공개를 요구한 사항에 대해서도 수시 공개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