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현미경 최첨단 연구시설 ‘방사광 가속기’ 유치 참여
유치시 생산 5,300억원, 부가가치 3,400억원 등 경제 효과 유발

[강원신문=황만호 기자] = 춘천시가 슈퍼 현미경으로 불리는 ‘방사광 가속기’ 유치전에 본격 뛰어든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27일 시청 열린공간에서 방사광 가속기 춘천 유치를 선언했다.

시에 따르면 방사광 가속기는 전자를 가속시켜 만든 빛을 이용해 물질의 미세구조와 현상을 관찰하는 최첨단 연구시설로 구축에만 1조원 규모의 예산이 필요하다.

방사광 가속기를 사용하면 단백질 구조를 파악할 수 있어 신종플루와 HIV 바이러스 치료제, 비아그라와 같은 신약 개발에 유용하다.

특히 물리와 화학, 생물, 반도체, 신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방사광 가속기는 포항에만 3세대, 4세대 각 1기씩 총 2기가 구축돼 있지만 시설 사용 수요가 포화상태에 이른 상태로, 방사광 가속기 이용 수요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춘천시는 지난 9월부터 과기부 차관을 지낸 박영일 유치위원장을 포함한 학계, 연구기관 관련 전문가를 유치위원으로 초빙해 유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준비해 왔다.

현재 충북 청주와 전남 나주가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위한 활동에 들어간 상태다. 천시는 상수원 보호라는 명분으로 수도권 주민들을 위해 고통을 감수했던 지역민들의 희생에 대한 국가 차원의 배려와 보상 필요성, ITX, 고속도로 등 수도권 접근 편의성을 유치 명분으로 내세웠다.

방사광 가속기가 구축되면 건축과 장비 개발 필요에 따라 연계사업을 포함하면 생산에 5,300억원, 부가가치 3,400억원 규모의 경제 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시는 춘천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통해 춘천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찾을 방침이며, 특히 홍천 메디컬연구단지, 원주 의료기기산업과 연계해 강원도의 수부도시로서 지역 발전을 이끌고 국가 균형발전의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유치시 일자리 창출 규모는 9,100명에 이르러 지역 경제 도약의 큰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재수 시장은 “방사광 가속기 춘천 유치는 강원도와 춘천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미래를 맞이할 기회”라며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춘천 시민뿐만 아니라 인접 시‧군 주민들의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