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로고.

[강원신문=박수현 기자] = 정의당 강원도당은 24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조속한 석탄발전소 퇴출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로드맵을 세울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다음은 정의당 강원도당의 성명서 전문이다. <편집자 주>

정부는 석탄 화력발전소 퇴출 및 강원도 송전탑 사업 백지화 하라

강원도 송전탑 건설을 두고 도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강원도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송전탑 건설사업을 즉각 중단 할 것을 촉구하며 향후 강력한 투쟁의지를 밝혔다. 제2의 밀양사태가 강원도에서 발생할 것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미 강원도는 전국 1,040개 765㎸ 초고압송전탑 중 334개가 설치되어 광역시도 중 가장 많은 초고압송전탑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기초자치 단체 중 10권내 4개의 자치단체가 속해 있다. [1위-횡성(85개), 2위-정선(83개), 5위-삼척(69개), 7위-평창(63개)] 이러한 강원도에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400여 개의 송전탑을 추가로 더 세운다는 것은 반 환경적인 것이며 이 또한 주민들의 동의 없이 밀실에서 추진하면서 반 민주적이라는 강력한 비판까지 받고 있다.

강원도 송전탑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의 주범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계획부터 백지화 되어야 한다. 국내 온실가스의 30% 이상을 발생시키는 석탄화력발전소를 동해안에 건설하고 생산된 전기를 수도권으로 보내는 정책이 지속되는 한 강원도 송전탑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없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수명 단축 및 신규 석탄발전소 폐기를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시켜야 한다. 또한 정부는 조속한 석탄발전소 퇴출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로드맵을 세울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이다.

2019년 10월 24일

정의당 강원도당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