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명 래
춘천경찰서 부청문관 경감

청렴이란 무엇일까? 사전적 의미로는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다. 청렴이란 언제나 공직자의 중요한 덕목이었다. 우리 경찰은 국민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청렴과 인권 경찰”을 그 어느 때 보다 강조하고 있다.

항상 청렴과 인권이 강조된다는 것은 그동안 우리 경찰 스스로가 다소 부족한 부분을 성찰하고 시대에 맞는 경찰상 구현을 목표로 하고있기 때문이다.

모든 시대에 걸쳐 청렴을 강조하는 것은 청렴이 사회전반의 윤리성을 측정하는 잣대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현대 사회에서 청렴은 국가경쟁력의 바탕이 되기도 한다.

건전한 사회문화 정착을 위해서 공직자의 청렴실천 의지와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 경찰에게는 일반 국민들에게 기대되는 것 보다 더 높은 수준의 청렴과 도덕성이 요구된다.

정직하고 깨끗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채용과정에서부터 윤리의식을 강화하고, 국민의 공복으로서 청렴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또한 청렴은 실천하는 행동이 뒤따라야하며,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공직자가 청렴하면 국민들이 절로 편안해 진다.’는 옛 선현의 말씀처럼, 우리 경찰은 항상 청렴을 최우선에 두고 공직에 임해야 하며, 또한 수사구조 개혁 등 제도 개선 및 끊임없는 자기 성찰을 통하여 국민의 인권 보호 노력을 병행 하여 선진 경찰로 거듭나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치안강국 실현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