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 명 대상 7월 15일 ~ 8월 28일 여론조사
- 송청리는 비용 과다, 국방부와의 협의기간 장기화 등으로 후보 제외
- 부동산 투기 예방 차원 하리 일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계획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동서고속화철도 양구역사(驛舍) 위치 선정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 양구읍 하리가 다수를 차지해 양구역사 최종 후보지로 확정됐다. 여론조사 최종결과 하리는 49.7%, 학조리는 31.0%의 선택을 받았다.

양구군은 양구역사의 위치에 대해 민선6기 때 도시의 발전·확장성 등을 이유로 학조리를 추진했다. 그러나 여전히 주민들 사이에서는 역사의 위치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양구군은 올해 초, 민관협치위원회에 역사 위치 선정에 대한 안건을 상정했다.

이후 민관협치위원회는 지난 7월 2일, 개최된 제3차 회의에서 군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따르자고 결정했고, 양구군도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구군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국토교통부 안인 하리와 양구군 안인 학조리 등 2곳을 놓고 지난 7월 15일부터 8월 28일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는 양구군민으로서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면접원에 의한 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양구역사 위치로 양구군과 군민들이 가장 선호해온 양구읍 송청리는 군(軍) 비행장이 이전해야만 가능해 이에 따른 비용이 너무 과다하게 소요되고, 국방부와의 협의기간 장기화로 실현 가능성이 불투명해 부득이하게 여론조사 후보지에서 제외됐다.

지난 45일간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29일, 의원간담회와 민관협치위원회의가 열렸으며, 양구군은 군정조정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적으로 양구역사 위치를 하리로 결정했다.

앞으로 양구군은 하리의 양구역사 후보지 주변 일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해 부동산 투기를 규제할 계획이다.

조인묵 군수는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는 분명 지역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주변지역을 명품 역세권으로 개발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착실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 군수는 “주민여러분께서도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의 양구역사 위치 결정이 마무리된 만큼 많은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