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성 배 경위
춘천경찰서 교통관리계

개학철을 맞이하여 어린이들이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어린이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하여 운전자들의 주의가 절실히 요구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예방법이 필요하다.

등하굣길 통학로 상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면 첫째, 자녀에게 무단횡단이 얼마나 위험한지, 왜 무단횡단하지 말아야 하는지 반복적으로 설명해 주고 부모님 스스로가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

둘째,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를 기준으로 차량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므로 횡단보도 신호등이 들어와도 잠시 멈춘 상태에서 손을 든 후 안전이 확보되면 건너야 한다.

셋째,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반드시 손을 들고 운전자와 눈을 맞춰 ‘먼저 건너가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후 완전히 차량이 멈춘 것을 확인하고 건너야 한다.

넷째, 주·정차된 차량 옆을 어린이가 걸을 때 보다 뛸 경우 사고위험이 7배나 높다. 특히 주·정차된 차량 사이에서 뛰어나와 횡단하는 돌출행동의 경우 사고 위험이 1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평소 우리 아이가 보행 중 뛰지 않도록 교육을 시켜야 한다.

다섯째, 어린이는 호기심을 유발하는 물체가 있으면 갑자기 뛰어드는 특성이 있으므로 아이들과 같이 걷고 있을 때에는 아이의 손목을 붙잡고 걸어야 한다.

여섯째, 어린이가 버스 앞 또는 뒤에서 횡단할 경우 운전자 시야를 벗어나 그만큼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도로횡단 사고의 공통적인 예방법인 보행 3원칙(보다-서다-걷다.) 교육과 운전자와 눈 맞추기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일곱째, 자동차는 특성상 내륜차로 차가 회전할 경우 앞바퀴는 어린이 앞으로 지나가도 뒷바퀴는 보다 안쪽으로 진행하여 어린이를 다치게 할 수 있으므로 뒤로 2~3보 물러나 있어야 한다.

등하굣길 통학로에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30km이하 서행운행, 주정차 금지, 신호 준수운행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어린이 안전에 대한 우리 모두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