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원희 복지과장, "민간자원과 연계, 맞춤형서비스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

[강원신문=황미정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저소득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생활안정과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사회보장급여 신청·조사를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2019년 7월 한달간, 사회보장급여 356건을 조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조사건수는 6월 343건 대비 13건이 증가한 356건으로 보장적합 230건, 보장부적합 126건으로 판정되었으며 조사결과를 반영한 2019년 7월 기준, 총 보장가구는 16,202가구로 전월 대비 39가구가 증가했다.

소득·재산 감소로 인한 기초연금 재신청자와 부양의무자 기준완화에 따른 생계, 주거급여 신규 신청자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신청유형은 단독 또는 부부가구가 많았고, 우선순위 복지욕구는 생계, 의료, 주거급여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시에서는 보장제외, 중지가구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과 친절한 안내로 사회보장급여 중단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하고, 동 복지팀과 연계하여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개별 가구 방문을 강화하여 사회보장급여 중단 가구에 생계곤란이 발생할 경우 긴급지원제도, 공동모금회 지원, 민간후원물품 지원 등을 연계해 복지사각지대가 완전히 해소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한, 선정기준 및 자격 관련 지침을 정확히 숙지하여 대상자 선정에 만전을 기하고 수급자에게는 다양한 복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탈락 또는 급여감소 세대 발생을 예방하며, 적극적인 권리구제와 서비스연계를 통한 통합조사관리 업무 내실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양원희 복지과장은 “사회보장급여 신청가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부적합 및 보장중지 가구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생계곤란 가구에 대해서는 10개동 복지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민간자원과 연계,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