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 민원종합실 등 다수의 민원이 찾는 부서 대상으로 비상벨 설치한다

[강원신문=황만호 기자] = 속초시는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하여 민원종합실 등 다수의 민원이 찾는 부서를 대상으로 비상벨을 설치한다.

최근 묻지마식 범죄로 민원실 근무 직원을 대상으로 엽총발상 및 방화난동 등이 발생하였고, 지난 25일에는 홍천군청에서 공기총 8발을 발사하는 사건까지 발생하여 민원업무를 보는 공무원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그간 민원실 안전을 위해 CCTV설치, 전화기 녹음시스템, 민원실 앞 청원경찰 배치 등의 조치가 있었지만 경찰서와 직접 연결이 가능한 시스템이 없어서 위협적 악성민원을 대처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속초시에서는 민원 응대 응급상황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경찰서(112 신고센터) 긴급신고용 비상벨을 설치하고자 한다.

먼저, 2019년에는 다수 민원이 방문하는 민원종합실과 주민생활지원과, 노학동에 8월 중 설치를 완료하고, 2020년에는 나머지 동 주민센터에 설치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민원실 직원들을 대상으로 ‘위협적 악성민원 비상대응반’을 구성하여, 지난 23일 비상사태 발생 대비 모의훈련과 함께 호신술 강의를 실시한바 있다. 

시 관계자는 “민원을 응대함에 만약을 대비하여 공무원 스스로를 지키고자 설치하는 비상벨이지만 벨을 누르는 일이 발생되지 않길 더욱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