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신문=박수현 기자] = 22일 동해경제인연합회는 '동해항 중심 북방물류전진기지 촉구'라는 성명서을 발표했다. 다음은 동해경제인연합회 성명서 전문이다. <편집자 주>

동해경제인연합회(이하 동경련) 회장 전억찬은 묵호항(1941년 개항) 80년,  동해항(1979년 개항)은 40년의 역사를 맞이하며 대한민국 근대산업을 이끈 관문이자 명실공히 환동해권 북방물류교역의 중심이다.

2018년도 동해항의 처리물량은 33,323천톤으로 전국 31개 항 중 8위에 올라있으며, 강원권 물동량의 55%를 취급하며 강원도 유일의 국가관리 무역항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동해항은 벌크화물 위주로서 국가관리항이라는 명칭뿐. 여전히 진일보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전국 국가관리항중 컨테이너 정기선과 전용부두가 없는 곳은 동해항이 유일하다. 또, 강원도민이 수십년간 염원했던 북방물류전진기지 조차 동해항 중심에서 경북 포항 영일항으로 지정 되면서 특정지역 여론에 떠밀려 국가의  중대 정책이 정치적 도구로 변질되지 않아나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현 정부도 정치력 부재인 강원도에 수십년간 이어온 무대접, 푸대접의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 답답한 심정이다.

동해항은 2021년 방파호안 축조공사가 마무리되고, 2023년 민자부두 2선석이 완공될 예정으로 3단계 확장공사가 쉼없이 달려가고 있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국제무역항답게 북방물류기지로서 제 기능과 역할을 발휘 하도록 정책적 평등과 함께 강원도 경제발전에 획기적인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

작금에 동해항이 북방물류전진기지의 전기가 될 수 있는 동해북부선 강릉 ~ 제진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로 조기 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국토부가 통일부에 건의하여 승인하면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안건으로 상정되고, 예타  면제가 조기 확정되면 동해북부선은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하는 북방경제 중심의 인프라가 구축될 수 있다.

이로써 동해항은 복합물류항으로 북한의 원자재 및 소비재 공급거점 항만에서 북방물류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이 당연한 만큼, 동해항의 면모를  일신하여 북방물류전진기지로서 제 역할을 하는데 정부의 선택과 집중을 촉구한다.

아울러 동해항 3단계 확장으로 동해항은 시설 기능 편제가 새롭게 이루어진다.  동해항 개항이래 40년간 분진,소음,진동으로 인한 송정동 주변의 환경 피해의 해소를위하여,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는 기존 동해항의 기능을 재배치하여 동해항 3단계의 벌크화물 전용과 이를위하여 동해항3단계 부두의 벌크화물을 취급하는 민자부두의 국비부두 적극 추진과 송정동 인근의 기존의 서부두와 북부두는 분진 피해가 없는 친환경적인 잡화 및 컨테이너 부두로 지정 고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고 기존 항내로 진·출입하는 인입 철도가 필수적이고, 고정식 크레인과 항만 확장으로 인한 컨테이너 야드가 하루속히 확보되어야 함에도 현재 뚜렷한 대책이 나오지  않고있다.  동해항이 하루속히 국제항만으로서 제 기능과 위상을 회복하여 정치적 소외가 없도록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