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2시 청사대회의실 등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준석)은 26일 오후2시 청사 대회의실과 주차장에서 재난대응 활용에 특화된 산림무인비행장치(드론) 시연회를 갖는다.

[강릉=강원신문] 최미숙 기자 =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준석)은 26일 오후2시 청사 대회의실과 주차장에서 재난대응 활용에 특화된 산림무인비행장치(드론) 시연회를 갖는다.

동부청에 따르면 이날 시연 제품은 국내 업체에서 재난현장 지휘통제 감시정찰용으로 자체 개발하여 제작한 다목적 드론으로 산불 등 산림재해 현장에서 촬영한 영상을 상황실에 실시간 전송하여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무전기를 통한 지휘 방송으로 재난 상황 관리․통제가 가능한 기종이다.

무인비행장치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원격으로 조종하거나 사전에 경로를 입력해 지정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한 비행체를 말한다.

이번 시연회에는 동부지방산림청 소속 7개 국유림관리소와 강원동해안산불방지센터, 강릉산림항공관리소 등 유관기관 드론 담당자와 직원 30여명이 참석하여 기체 특성과 활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최준석 동부지방산림청장은 “드론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분야로 산림업무 추진에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며 “드론 시연회를 통해 산림재해 예방․대응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동부지방산림청에서는 드론 15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산림병해충 예찰, 산불발생 시 산불 진행상황 파악, 산불피해지 조사, 산림피해 단속, 산림사업지 점검 등 산림업무 전반에 드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