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유입 방지 긴급방역 추진상황 점검 및 향후 대응 논의

강원도는 경기 안성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긴급 백신접종 이후 추가 신고 없이 소강상태인 가운데 도내에 절대 유입되지 않도록 대응방안을 위해 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최문순 도지사 주재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도정=강원신문] 황미정 기자 = 강원도는 경기 안성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긴급 백신접종 이후 추가 신고 없이 소강상태인 가운데 도내에 절대 유입되지 않도록 대응방안을 위해 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최문순 도지사 주재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발생상황과 그간의 긴급방역 조치, 설 연휴기간 방역추진 상황을 보고받고, 백신접종에 따른 항체가 형성될 때까지 철저한 소독과 차단방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민·관·군이 협조하여 강도 높은 방역을 지속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민·관·군이 보유한 소독차량과 방제차량, 군 제독차량 등이 총 동원되어 매일 철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긴장을 늦추지 말고 축산농가와 축산시설 등에 대한 철저한 차단방역을 강조했다.

아울러, “연일 지속되는 차단 방역으로 최일선에서 일하는 방역 공무원들의 피로가 누적되어 자칫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무엇보다 안전에 유의해달라”면서 “‘청정 강원’을 지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도민 모두가 믿고 응원하고 있으니 최선을 다해달라”고 특별히 당부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