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가꾸기 사업 완료 모습

[강릉=강원신문] 최미숙 기자 =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준석)은 생활권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차단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등 산림을 경제·환경적으로 가치 있는 자원으로 육성하고자 여의도 면적의 약 32배인 9,200ha에 130여억원을 투입하여 숲가꾸기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공림 및 천연림을 대상으로 조림지가꾸기, 어린나무가꾸기, 큰나무가꾸기 등 숲에 적합한 숲가꾸기 사업 추진으로 산림자원의 경제적·공익적 가치증진과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로 국내 미세먼지 기준이 선진국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으로 숲가꾸기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과 열섬완화 등 생활권 환경개선 기능이 증진될 수 있도록 전문화된 숲 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숲가꾸기를 통해 연 8만여명의 고용효과는 물론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부산물은 지역 내 취약계층 등 어려운 지역주민들에게 화목용 땔감으로 무상 공급하여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예정이다.

최준석 동부지방산림청장은 “숲가꾸기를 통해 최근 급증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 열섬완화 등 생활권 환경개선 기능 증진 및 국산목재 자급률 향상과 안정적인 우량목재 육성, 산림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