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희망 가득한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우리 영월군이 새롭게 변화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전환점이 되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군정 발전을 위해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가슴속 깊이 고향을 담고 계시는 출향 군민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해, 우리 군은 지방자치단체 재정운영 우수기관, 강원도형 일자리창출 우수기관, 보건기관운영 우수기관, 농업생산기반시책 유공기관, 경관건축분야 우수기관 선정 등 다양한 행정 분야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영월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노력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모두의 열정과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변화와 도약, 살기 좋은 영월”이라는 비전과 함께 출범한 민선7기의 실질적 원년이라 할 수 있는 올해에는 일자리 창출, 문화관광 활성화, 정주환경 개선이라는 큰 틀 속에서 다음과 같은 부분에 역점을 두고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 청년 및 지역 일자리 창출과 기업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 영월은 매년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되고, 고령화와 출산율 저하로 현재 도내에서 인구소멸지수가 가장 낮은 수준으로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영월의 미래를 위해 젊은 사람들이 찾아 오도록 젊은 일자리 창출과, 농공단지의 우수기업 유치에 힘써 청년이 정착할 수 있는 “젊어지는 영월”과 ‘지역경제의 도약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영월의 문화와 자연자원을 활용한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관광객 유치에 힘쓰겠습니다.

청령포와 장릉, 동강과 서강의 문화와 자연자원을 연계하여 영월의 특색을 살린 국가정원의 토대를 만들어 나가면서 우리지역의 빼어난 자연을 살린 레포츠와  박물관도시 영월의 문화품격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지역만이 지니고 있는 전통 문화와 축제를
영월의 고유한 가치와 정체성을 가미한 문화 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품격 있는 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셋째,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제부흥의 기반을 마련하여 안정된 지역경제를 이루겠습니다.

기 지정된 무인비행장치(드론) 공역과 조종자 전문교육기관 및 전용비행 시험장을 구축하고 관련기업 유치에 힘씀으로써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감은 물론, 국제 드론스포츠대회 개최, 드론 안전성 인증센터 유치 등으로 영월을 드론의 메카로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창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지원을 위해 건립중인 창업보육센터에 창업기업 유치와 외부 전문기관과의 연계로 내실화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농·특산물의 명품화와 6차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미래농업으로 활기찬 농업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우리 군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농업과 임업의 발전을 위하여 고추, 잡곡  산채 등 지역 전통 농·특산물의 명품화 사업을 지속 발전시키고, 생산에만 머물지 않고 가공은 물론 유통, 서비스, 농촌체험 관광을 가미한 6차산업의 근간을 마련해 나가면서

농업의 안전적인 소득을 위한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를 도입하고, 농산물유통사업단을 설립하여 생산. 유통. 소비과정에서 생산성과 효율성 및 품질향상을 통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주민 모두가 안전한 생활과 편리한 정주환경 속에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정주환경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안전한 정주도시 건설을 위하여 군민의 안전생활화 운동 전개는 물론 각종 재난과 재해에 대한 예방과 함께  유사 시 초동대응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군민들에게 안전한 도시에서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안전도시체계를 향상시켜 나아가고,
도심의 정주환경 개선과 함께 오래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생활과 밀접한 불편사항을 적극 해소하는 주민편의 생활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군민과 함께 하는 창조적 봉사행정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에게 봉사하고 효율적인 군정을 추진하기 위한 현장중심의 행정, 공직자와 민원인이 상호 소통하는  양방향 행정을 통해 주민들의 어려움을 찾아서 해결하는 선제적 행정을 구현해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이 인정받는, 연공서열 보다는 일 중심, 자리보다는 업무중심의 평가를 통하여 신나게 일하며, 살맛나는 세상이라고 먼저 말할 수 있는 ‘성실한 노력의 결과가 미래를 결정하는 공정한 공직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올 해 2019년은 재물이 많이 따르고 큰 복이 온다는 활금돼지의 해입니다.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정세와 어려움이 예상되는 2019년을 맞이하는 우리는 어려운 현실을 올해의 상징인 황금돼지처럼, 빛나고 풍요로운 영월의 재도약을 위한 시발점이 되는 한 해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이루고자 하는 뜻이 있으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유지경성(有志竟成)의 자세로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 모두는 영월의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나아갈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땀과 열정으로 변화와 도약의 새바람이 일어 살기 좋은 영월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성원과 격려를 기대하면서,
황금돼지의 해인 기해년(己亥年)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이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년  1월  1일

영 월 군 수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