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심진규)은 오는 12월 2일(일) “호랑이 장가가는 날- 동지(冬至)” 문화행사를 강원도산림박물관(강원도립화목원 내)에서 개최한다.

예부터 동짓날에 이웃 간에 서로 정을 나누는 연말 풍습이 오늘날까지 내려왔다. 이번 행사는 강원도산림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이 공동개최한 “강원도 호랑이와 멧돼지” 특별기획전과 연계하여 ‘동지(冬至)’를 주제로 강원 세시풍속과 관련된 전통음악 및 민속체험을 한 자리에서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호랑이 장가가는 날’이라고도 불리는 “동지(冬至)”를 맞이하여 찹쌀이나 수수쌀로 빚은 옹심을 넣은 만든 ‘팥죽 시식행사’, 나무 아홉 짐을 지게에 지는 ‘겨울 땔감 지기’, 뱀 ‘사(蛇)’자 를 써서 거꾸로 붙여 잡귀를 막는 ‘동지부적 쓰기’ 등 강원도 고유의 세시풍속을 재현하고 체험 할 수 있는 행사와 함께 흥겨운 우리가락과 춤을 선사하는 전통문화공연도 마련했다.

또한, 한해의 소망을 써서 나무에 거는 “동지맞이 소망 트리” 꾸미기, 공기정화 식물 “틸란드시아” 나눠주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심진규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장은 “이번 문화행사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강원도 민속 문화가 주는 멋과 흥을 발견하는 정겨운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