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강원도와 임계농업협동조합, 강원무역센터는 11월 15일 11시 임계농업협동조합 농산물유통센터에서 정선산 명품사과의 베트남 첫 수출을 위한 상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과 수출에 나선다.

선적물량은 정선 명품사과 5톤으로 금액으로는 19백만원 규모이며, 올 연말까지 5톤을 추가로 수출할 계획이다.

이번 수출은 지난 9월에 동해에서 개최된 GTI박람회장을 찾은 베트남 바이어와 상담 후 계약이 체결된 건으로, 2019년부터 5년간 연간 25톤규모(1억원)의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베트남 수출을 발판삼아, 강원 명품사과가 동남아국가 소비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는 이번 수출과 연계하여 도내 사과 등 우수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18. 12. 7일부터 12. 10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대형 유통업체인 K-MARKET 2개 매장에서 ’강원 농산물 베트남 판촉·홍보행사‘를 추진한다.

이번 판촉․홍보행사 기간 중 농가 및 도내 농식품 수출기업 등으로 구성된 판촉행사 참여단을 운영하여 무료 시식행사 및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현지 수입업체(K&K GLOBAL TRADING CO. LTD)와 강원 농산물 수출확대방안을 협의하여, 향후 강원도 우수 농산물 수출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작년 강원 명품사과의 홍콩 첫수출에 이어 두 번째 수출국인 베트남 수출로 최근 사과 생산량 증가로 인한 공급과잉에 따른 수급불안을 해소하고 도내 사과 재배농가의 소득증대 등 도내 사과의 안정적인 생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도는 2018년 9월말 현재 10.4톤을 전량 홍콩으로 수출하였으며, 향후 베트남, 싱가포르 등을 전략적으로 공략하여 수출성과를 확대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