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는 6월 8일과 9일 실시하는 지방선거 사전투표와 관련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는 1문 1답을 제시했다.

이번에 발표한 자료는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16년 실시한 제20대 국회의원선거와 지난 해 실시한 제19대 대통령선거의 사전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자료에 의하면 강원도내에 설치된 196개소의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한 선거인은 2014년 제6회 지방선거 시 277,831명이며,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는 266,519명으로 다소 감소하였으나 지난해 제19대 대선에서는 453,567명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는 사전투표소에서의 투표 대기시간을 줄여 선거인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혼잡한 사전투표소의 현황을 매 시간 KBS와 G1 방송의 자막으로 방영하고, TBN 강원교통방송 라디오 방송으로는 30분마다 혼잡상황을 안내하며, 강원도선관위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게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이번 지방선거의 사전투표는 6월 8일과 9일, 양일간 전국 3,512개소, 도내 196개소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일제히 실시되며,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디에서나 사전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신고는 필요 없다.

다음은 강원도선관위가 제시한 <빠르고 편리한 사전투표를 위한 1문 1답>이다.

<빠르고 편리한 사전투표를 위한 1문 1답>

1. 사전투표소에 가면 관내와 관외란 말이 있던데 이게 무슨 뜻인지, 또 이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빨리 할 수 있나요?

⇨ 이번 지방선거에서 관내와 관외의 구분은 기초의원선거구 단위로 구분됩니다. 그러니까 본인의 주소지가 포함되는 기초의원선거구내의 사전투표소에서는 관내, 그 밖의 사전투표소에서는 관외선거인으로 분류됩니다.

강원도는 지난 3번의 공직선거 모두 관내선거인이 전국에서 가장 적은 비율인 지역입니다. 그러니까 관내가 좀 더 빠릅니다. 그것도 오전 9시 이전에 가면 더욱 빨리 할 수 있고, 2일차 오후부터는 사람이 조금씩 늘어납니다. 가급적 일찍 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전국에서 관내선거인이 가장 높은 비율인 지역은 울산시입니다.

2. 그렇다면, 반대로 관외로 가면 조금 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얘기인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 건가요?

⇨ 강원도는 전국에서 관외선거인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입니다. 관광지와 군부대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사전투표소 수에 비해서 관외 선거인이 많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관외사전투표는 우편발송을 위한 라벨도 출력해야 하고 기표를 하여 우편봉투에 넣어 봉함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관내사전투표 보다 1명당 5초에서 10초 정도가 더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그 시간이 선거인마다 추가되는 것이죠.

5초에서 10초라고 보면 별거 아닐 수도 있지만 쌓이고 쌓이다 보면 상당한 시간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부득이하게 관외사전투표를 해야합니다. 언제, 어디서 하면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을까요?

⇨ 관외사전투표는 지역에 따라, 시간대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1일차보다는 2일차의 투표자 수가 적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경향은 군 부대가 많은 접경지역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1일차 중에서도 오전 10시를 전후해서 2시간, 오후엔 2시를 전후해서 2시간이 가장 투표자수가 많았습니다. 관외사전투표를 하실 분들은 이 시간대를 피하면 좀 더 빨리 투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관광지가 많은 지역에서는 1일차가 좀 더 수월할 수 도 있지만 1일차나 2일차 모두 오전 9시 이전에 하시면 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4. 직장 때문에 거주지는 철원이지만 주소지는 춘천입니다. 사전투표기간 중 철원에 있어야 하는데 언제 투표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 관외선거인에 속합니다. 관외사전투표는 사전투표소에 따라 조금씩 상황은 다르지만 1일차 오후 3시 이후나 2일차 어느 시간대에 가셔도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때 하시면 가장 빨리 하실 수 있으며, 이런 경향은 군부대가 많이 있는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홍천 등의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보입니다.

5. 근처에 있는 사전투표소의 혼잡상황이 궁금해요.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이번 지방선거에서 KBS 1TV와 G1에서 1시간마다 혼잡한 사전투표소를 자막으로 안내합니다. 그리고 TBN 강원교통방송에서도 같은 정보를 30분마다 업데이트해서 안내하고,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도 같은 정보를 게시합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