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평창2018 디브리핑”행사가 지난 4일 베이징 2022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주사무소에서 막을 올렸다. 8일까지 계속되는 이 행사는 매 올림픽이 끝난 후 차기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 IOC와 베이징2022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 자리에는 토마스 바흐(Thomas BACH) IOC위원장과 이희범 2018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 차이 치(Cai Qi) 2022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장, 구닐라 린드버그(Gunilla LINDBERG) 평창올림픽 조정위원장, 주요 IOC위원 및 국제경기연맹(IF)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4일 개회식에서 이희범 위원장은 평창2018 대회의 성공에 대해 ▶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은 역대 대회 최대 규모의 국가와 선수가 참여한 대회 ▶ 평창올림픽은 남북 선수단 공동입장,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등 평화올림픽으로 개최되었으며, 나아가 남북 정상회담 개최로 이어져 한반도 평화 계기를 마련 ▶ 문화올림픽 및 최초의 5G 적용, VR 로봇 활용, 드론 시연 등으로 ICT 올림픽 달성 ▶ 평창올림픽 기간 중 외국인에 대한 사건·사고가 1건도 없는 등 역대 올림픽 중 가장 안전한 올림픽으로 개최되었으며, “약물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최고의 “Clean Olympics” 실현 ▶ 평창올림픽에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등 눈이 오지 않는 국가도 참가하여 동계올림픽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달성 등을 강조했다.

이희범 위원장은 특히, “한국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흑자올림픽을 실현하였으며, 한국 정부와 IOC, IPC, 국제경기연맹, NOC(국가올림픽위원회) 등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성공올림픽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평창의 성공 경험을 2022 베이징 조직위원회 및 2020 도쿄조직위원회와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도 평창올림픽이 가장 성공적인 평화올림픽으로 개최되었고, 올림픽 이후 전개되는 한반도 평화 움직임에 매우 만족한다고 언급했다.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은 이희범 위원장이 지난 5월 중순 예상치 못한 폭우로 많은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설명하자, IOC 차원에서 어려움에 처한 조직위원회의 수해복구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평창2018 디브리핑” 행사는 4일부터 5일까지 2일간 전략세션, 6일부터 8일까지 3일동안 운영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전략세션은 2018 평창조직위의 지휘부가 참가하여 대회 전반의 준비와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패럴림픽 기회 등에 대하여 지식을 전수하는 자리이며, 운영세션은 운영준비, 인력관리, 홍보, 테크놀로지, 전환기, 입장권 등 13개 세션, 36명의 평창조직위 담당자가 참가하여 대회 성공 개최 전략과 운영 노하우 등을 보다 세부적으로 전수하게 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