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보건소는 연세대학교 실버 건강 웰니스 전문 인력 양성 사업팀과 협력하여 고령의 만성 뇌병변 장애인들에게 안전한 일상생활 영위를 위하여 과제 지향적 순환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홍천=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홍천군 보건소는 연세대학교 실버 건강 웰니스 전문 인력 양성 사업팀 (이하 사업팀)과 협력하여 고령의 만성 뇌병변 장애인들에게 안전한 일상생활 영위를 위하여 과제 지향적 순환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5월 3일부터 시작하여 7월3일까지 총10주에 걸쳐 매주 목요일 보건소 재활 운동실에서 ▶짐볼 운동 ▶보행 운동 ▶자전거 타기 ▶작업 치료 ▶패달로 등 다양한 운동을 순환식으로 진행하며 1:1 맞춤교육이 되도록 진행한다.

이에 홍천군 보건소는 전문지식과 연구 역량을 갖춘 석사급 이상 16명의 연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사업팀과 연계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후에 연세대학교의 보행분석 평가 시스템(zebris FDM)을 활용하여 보행 속도 평가, 균형 능력 평가를 실시하여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를 할 수 있게 됐다.

개인별로 단기 계획과 장기 계획을 설정한 후 운동하며 이러한 평가 결과는 장애인과 보호자에게 운동 전·후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 및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홍천군보건소는 “이번 과제 지향 순환 프로그램을 통해, 홍천군에 거주하는 만성 뇌병변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양질의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장애인들의 재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