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국 영
인제경찰서 기린파출소 순경

우리사회는 현재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다. 통계청이 올해 3월 22일에 발표한 ‘2017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가 707만 6000명(13.8%)으로 675만 1000명(13.1%)의 14세 이하 유소년의 인구를 처음 앞질렀는데 이는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고령화 사회로 인해 노인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비율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통 사망사고 보행자 비율은 40%로 2015년 기준 OECD 보행 사망자 점유율 19.2%에 비해 2배가량 높은 편이고 특히나 전체 보행자 사망자의 54.1%가 노인 보행자 사망이었다.

이러한 고령화 사회에 따라 늘어나는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먼저 노인들을 대상으로 도로상 새로 도입되는 교통 법규에 관해 설명하는 등 교통안전 교육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노인들이 많이 다니는 양로원, 노인복지관 인근 도로를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해 과속방지턱을 많이 설치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인지력과 판단력이 부족한 노인들의 무단횡단을 막기 위한 방지펜스, 시골지역 횡단보도 조명장치 등 노인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시설 확대도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이다. 경찰뿐 아니라 관계 기관과의 합동으로 이러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다각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하여 보행자와 운전자의 마음속에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이 자리 잡아 서로 배려하는 교통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