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 “전통극 초청공연”이 3개국 문화 화합의 시작점을 제시하며 16일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문화=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 “전통극 초청공연”이 3개국 문화 화합의 시작점을 제시하며 16일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대한민국의 정서를 대표하는 ‘아리랑’의 본 고장 정선에서 7일간 공연된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 “전통극 초청공연”은 지리적 위치 뿐만 아니라 일정 부분 유사한 문화를 향유하는 한일중 3국이 예술로 만나 서로 교류하며 한일중 문화 화합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지난 10일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의 ‘아리 아라리’를 개막으로 12일에는 일본의 유명 극단 KANZE SCHOOL 이 선보이는 노가쿠 ‘하고로모’가, 14일에는 ‘중국희곡학원’의 예극 ‘미스 줄리’, 16일에는 한일중 배우들이 함께 하는 ‘햄릿아바따’ 무대가 이틀 간격으로 차례로 오르며 각 국의 전통 문화 예술을 감상하며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평을 들었다.

특히 16일 개최된 한일중 3국 합동공연인 연극 ‘햄릿아바따’에서는 한일중 세 명의 오필리어가 무대에 올라 각국의 특색을 다채롭게 표현하며 볼거리 및 문화교감의 시간을 선사했다. 또한 공연 말미에는 각국 초청 공연단의 하이라이트 공연을 선보여 하나된 3국의 무대에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이 날 공연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도 참석해 뜻깊은 무대를 만들어준 3국 공연단 및 배우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공연에 참여한 한일중 연출진과 배우들 또한 이번 기회를 통해 3국의 민간 예술 교류 및 화합의 장이 지속적으로 열리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공연이 그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소회를 밝혔다.

“전통극 초청공연”이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의 길을 열었다면 “문화동행포럼 2018, 정선”은 그 길을 이어간다. 이번 포럼은 “한일중, 문화협력의 길을 걷다” 라는 주제로 3국간의 문화로드 구축 마련을 위한 이슈들을 들여다보고 지속적인 협력 방안과 로드맵을 제시해 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강원도 문화올림픽 통합추진단 관계자는 “한일중 문화로드 구축을 위한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 전통극 초청공연이 성황리에 마무리되면서 민간 문화교류 및 화합의 의미 있는 시작점을 보여주었다.”며 “이어 진행되는 한일중 올림픽 컬처로드 문화동행포럼 또한 국내외 문화예술 관계자들이 모여 3국의 문화협력을 위한 밀도 있는 의견들이 교환될 것” 이라며 “앞으로도 3국의 다양한 방면의 문화교류 및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한일중의 문화를 잇는 문화올림픽 레거시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