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신 아
홍천경찰서 내촌파출소 경장

곧 다가올 설 명절과 연휴를 앞두고 있는 지금, 설레는 마음이 앞서지만 이 시기에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명절 및 연휴기간 동안 기승을 부리는 빈집털이 절도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수칙이다.

최근 경찰청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명절 연휴 동안 빈집을 노리는 절도범죄가 약 20% 증가 했으며, 빈집털이가 가장 빈번한 시간은 연휴 첫날 새벽 2시에서 5시 사이였다.

이렇게 매년 명절연휴 마다 반복되는 빈집털이 절도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수칙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창문·현관 등의 문단속을 생활화 한다. 현관출입문은 이중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우유·신문 투입구 등을 막아 놓는다. 또한, 외부 침입이 가능한 취약장소의 방범창 등을 설치 및 보강하거나 CCTV, 가스배관 철침판 설치 등 방범시설물을 보완한다.

둘째, 장기 출타 시에는 우유·신문 등 배달품은 일시 중지하도록 하고 택배·전단지 등이 우편함에 쌓이지 않도록 경비실이나 이웃에 부탁하고, 장기간 집을 비울 때 TV예약 기능 등을 이용하여 인기척이 날 수 있도록 하며 집 전화를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하여 빈집인지 알 수 없도록 한다.

셋째, 디지털 잠금 장치를 사용하는 집은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열쇠 등을 사용하는 경우 이를 소화전·화분 등에 숨기지 말고 항상 소지한다. 또한 고가의 귀중품은 집에 보관하는 것 보다 은행 등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며, 집에 두어야 한다면 한곳에 모아두지 말고 여러 곳에 분산 보관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거동이 수상한 사람이나 차량을 발견한 경우 112로 적극적으로 신고하는 등 주변에 적극적인 관심을 통해 빈집털이 절도를 예방 할 수 있다.

올 설 명절에는 위와 같은 빈집털이 절도 예방 수칙을 적극 실천하여 모두가 안전하고 마음 따뜻한 연휴를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