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승 연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2018년 1월 2일부터 이륜자동차 운전면허 학과시험이 개정된다.

첫 번째 개정내용은, 기존에 O,X형식의 진위형이었던 원동기면허 학과시험문제를 내년 새해부터는 4지 선다형으로 변경된다. 예를 들면 [Q.도로교통공단 마스코트의 이름은 ‘호동이’이다. (O,X) ]였던 것이, [Q.도로교통공단 마스코트의 이름은? ①호등이 ②호돌이 ③호동이 ④신호등이] 이렇게 바뀌는 것이다.

두 번째 개정내용은, 이륜자동차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은행수가 확대 된다. 기존에는 제2종 소형 300문항, 원동기장치자전거 300문항이 별도로 운영됐었다면, 내년부터는 이륜자동차 문제 하나로 통합하여 총 500문항의 문제은행을 운영할 예정이다. 200문제가 더 추가된 셈이다. 학과시험 문제는 2017년 12월 4일에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공개된다.

이륜자동차는 구조적 특성상 교통사고시 인명피해가 크며, 전체 교통사고 대비 치사율이 1.7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이륜자동차 교통사고는 총 13,076건으로 2011년에 비해 28.6%나 증가했다. 지난 2011년 운전면허 시험이 간소화 된 후에, 안전에 대한 우려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다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륜자동차 운전자의 안전운전의식 향상과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것이 시험제도 변경의 배경이다.

면허 발급 및 명칭은 2종 소형, 원동기장치자전거로 기존과 동일하다고 한다.

운전면허 학과시험의 개정에 따라 예비 운전면허취득 대상자의 응시 혼란 방지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에서 대대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