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전자공학전공 김남혁, 김선문 학생은 지난 11월 10일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에서 주관하는 ‘2017 추계학술대회 캡스턴디자인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전기전자 분야에 「주부 폐암 발병률을 저감하기 위한 주방 자동 환기 시스템」을 연구·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교육=강원신문】황영아 기자 =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전자공학전공 김남혁, 김선문(지도교수 남시병) 학생은 지난 11월 10일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에서 주관하는 ‘2017 추계학술대회 캡스턴디자인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전기전자 분야에 「주부 폐암 발병률을 저감하기 위한 주방 자동 환기 시스템」을 연구·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의 캡스턴디자인경진대회는 공학계열 대학생이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획, 제작, 발표 능력을 배양하여 진학이나 취업시에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작품에 제안된 시스템은 가정의 주방에서 요리하는 주부들의 폐암 발병률을 낮추기 위한 자동 환기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리 시 발생하는 CO2, VOCs, 미세먼지 등의 공기 오염도를 측정하여 자동 환기 시켜준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하여 스마트폰에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실시간 주방 환경 오염도 확인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환경 셋업 데이터를 수정하여 환기팬을 융통성 있게 다루어 주부들의 폐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