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량제 봉투 배출 전 재활용품 한번 더 확인하기’ 시민동참 당부

【동해=강원신문】정은미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재활용률을 높이고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종량제 봉투 배출 전 재활용품 한번 더 확인하기」에 시민의 동참을 당부하고 있다.

시는 쓰레기 과다발생과 매립장 포화상태 문제를 해결 할 가장 현명한 방법은 무엇보다 가정에서의 분리배출이라고 판단하고 생활쓰레기 배출 전 재활용품을 꼼꼼히 선별해 줄 것을 요청하게 되었다.

「2016년 동해시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통계자료」에 따르면 일상생활에서 배출한 종량제봉투에 재활용 가능한 자원이 70%이상 일반 쓰레기와 혼합 배출되고 있으며 재활용 분리수거를 생활화하면 쓰레기를 1/3 줄일 수 있다고 나타남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시는 올 생활쓰레기 발생량이 전년대비 2,140톤(9%) 줄었으며 재활용품 수거량은 2,078톤(43%)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어 1억원의처리 비용이 절감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시는 내년부터 매립량에 따라 부담금이 부과되는 자원순환 기본법시행에 따라 생활폐기물 연료화시설 증설 및 일시적 다량폐기물 선별장 운영 등 시설과 인력을 확충하여 2020년까지 쓰레기를 70% 줄이기 위하여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남원일 환경과장은 “자원순환 문화는 우리 가정내 분리배출에서 시작되므로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