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국도 44호선 인근의 남면 남전리 산91번지에 있는 고사목 6본 중 잣나무 1본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이 최종 국립산림과학원으로부터 확진 판정됨에 따라 18일(수) 긴급 방제대책회의를 가졌다.

【인제=강원신문】황만호 기자 = 군은 국도 44호선 인근의 남면 남전리 산91번지에 있는 고사목 6본 중 잣나무 1본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이 최종 국립산림과학원으로부터 확진 판정됨에 따라 18일(수) 인제군청 소회의실에서 산림청, 강원도 내 지자체, 예찰 및 방제 관련기관 담당자 30여명이 모여 추가 감염목에 대한 조사 및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이와 함께 향후 방제계획에 대한 긴급 방제대책회의를 가졌다.

소나무재선충병 감염목 발생지 주변 2Km를 대상으로 인제군과 인제국유림관리소 소속의 지상예찰 조사반 45명을 투입하고, 추가 감염목 발생여부를 임업진흥원(모니터링센터)의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공중예찰과 병행 실시하며 정밀 예찰조사를 펼치고 있다.

금번 소나무재선충병 감염의 원인조사를 위한 역학조사는 국립산림과학원과 강원도산림과학원이 합동으로 소나무류 사용업체와 이동경로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게 되며, 감염목 발생지 반경 2Km내 있는 남전1~2리, 관대리 등 4개리 6,341ha를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으로 지정하여 발생지에 대한 소나무류의 이동을 금지시켰다.

군은 이순선 인제군수를 재선충병 방제대책 본부장으로 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해 4개의 핵심 임무를 분담하여 재선충병 청정지역으로 선포되기 전까지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피해목 제거와 파쇄 등의 방제작업은 12월말까지, 주요지역에 대한 예방 나무주사 등은 내년 3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소나무재선충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발생 초기에 긴급방제와 지속적인 정밀 예찰활동을 펼쳐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