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나 라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가을철을 맞아 산에도 알록달록 단풍이 지고 있다. 이에 단풍놀이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 된다.

하지만, 이전 경기도 의정부시 사패산 사건 및 서울 노원구 수락산 사건과 같이 여성 등산객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발생하면서 여성 등산객들의 불안감 또는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대부분의 산은 폐쇄회로 cctv가 설치된 곳이 드물고, 숨을 곳, 달아날 곳이 많아 범죄자들이 약자를 상대로 한 범죄 유혹을 많이 느낄 수 있는 공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등산로 범죄예방수칙을 숙지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야간산행은 등산객이 적고 어두워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 어두워진 산을 오르는 일은 지양하고, 낮 시간대에 등산하는 것을 추천한다.

둘째, 호루라기를 소지하면 범죄나 조난 시 도움을 받기 쉽다. 위급상황 시 호루라기를 세게 불면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기 용이하다.

셋째, 정해진 등산로가 아니면 다니지 않는게 좋다. 정해지지 않은 등산로로 올라가면 길을 잃거나 다칠 가능성이 높고, 긴급신고를 하더라도 수색이 어렵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되도록 혼자 가지 말고 2인 이상 함께 등산 하는 것이 좋다. 2인 이상 산행은 긴급 상황에서도 서로 도와줄 수 있어 안전하기 때문이다.

등산로 범죄안전수칙을 숙지 및 실천하여 안전한 단풍놀이가 되도록 함께 노력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