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 우리나라 영향 줄 것으로 예상...‘태풍 대처 비상단계’ 발령

행정안전부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5일 오전 8시부로 태풍 대처를 위한 ‘행안부 비상단계’를 발령했다.

【강원신문=박수현 기자】=정부가 제18호 태풍 ‘탈림(TALIM)’ 북상에 대비해 비상체제를 가동한다.

행정안전부는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5일 오전 8시부로 태풍 대처를 위한 ‘행안부 비상단계’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탈림’은 중심기압 945hPa, 최대풍속 162㎞/h(45㎧)이상의 강풍을 동반한 매우 강한 태풍이다.

이에 따라 제주, 남·동해안 지역에는 강풍과 풍랑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예상되며 지역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행안부는 14일 태풍 영향권이 예상되는 제주, 전남, 경남, 부산, 울산, 경북 등 6개 시·도와 해경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강풍과 풍랑으로 인한 피해 우려가 큰 옥외광고물 등 바람에 날릴 우려가 있는 시설물을 결박하거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비닐하우스와 농작물 등은 미리 고정·보강하도록 당부했다.

또 방파제, 해안도로 등 위험지역에는 출입을 통제하고 선박 인양, 대피와 수산 증·양식시설 고정 등에도 소홀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특히 작년 태풍 ‘차바’ 내습 시 하천변 주차장에서 많은 차량이 침수된 사례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미리 차량을 이동해 달라고 요청했다.

행안부는 태풍의 진행상황에 따라 관계부처와 함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단계로 격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김광용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작년 10월 차바도 하루 전에 경로를 틀어 예상 밖의 피해를 입은 경험을 교훈삼아 탈림의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총력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