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대비 25일 강릉에서 관련 간담회 개최

【강원신문】황미정 기자 =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지난 5월 초 발생한 산불로 대규모 피해를 입은 강원도 강릉·삼척과 경북 상주 지역 산불 피해지 조기 복구를 위해 25일 동부지방산림청(강릉)에서 간담회를 개최한다.

산불 피해지 복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비롯해 원목 생산업, 합판 보드업 등 목재이용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피해 복구에 적합한 벌채 방법과 산불 피해목 이용 가능성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규모 산불 피해지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저류(물을 저장하는 능력)조절이 불가능하여 토사 유출 우려가 높으며, 소음방지 및 공기정화 등 산림의 공익적 기능 또한 저하된다. 무엇보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까맣게 그을린 고사목이 시각적 피해를 줄 수 있어 빠른 복구가 요구된다.

산불 발생 이후 빠른 시일내 입목을 벌채하면 보드용 또는 목재펠릿 등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목재가 변색되고 썩기 때문에 목재 자원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오히려 피해목 처분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도 높아진다.

산림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기관별 벌채계획을 검토하고 산불피해 유형에 따라 토사유출 방지를 위한 벌채방법 등 복구 방안을 마련하여 민가주변과 도로변 등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벌채를 시작하여 8월까지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불피해지는 지력이 약한 만큼 벌채된 나뭇가지를 포함한 부산물은 등고선 방향으로 정리하여 토사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표토 유실 방지용으로 사용하고, 벌채 시 계곡부 등 토사유출이 우려되는 지역은 국립산림과학원 산악기상전문가와 산림복원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골막이 등 산지사방사업을 병행할 계획이다.

전범권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산불 피해지 벌채는 일반 벌채보다 작업이 어렵고 안전사고 발생 우려도 높기 때문에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상적인 복구 방안을 찾고자 한다.”라며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이 우리나라 산림의 아름다운 모습을 즐길 수 있도록 산불피해지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