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종 화
홍천경찰서 내면파출소 경위

완연한 봄기운으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주말이나 휴일에 강과 계곡 등으로 캠핑을 가거나 유명 관광지를 찾는 행락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행락철에 맞추어 증가하는 범죄가 있는데, 바로 차량털이 절도가 이 시기에 자주 발생하고 있어 그에 따른 주의와 예방이 각별히 요구된다.

차량털이 범죄의 목적은 차량 내에 놓아둔 금품 등을 노리고 범행을 하게 되는데 주로 남의 눈에 띄지 않는 한적한 장소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이 주 범행대상이 된다.

이런 차량털이는 우리가 조금만 더 주의하고 조심한다면 예방할 수 있는 범죄인데, 우선 차량 내에 금품이나 귀중품을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피해의 소지를 없애는 것이다.

다음으로 차량의 잠금장치를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잠시 차를 비울 때에도 시동을 끄고 반드시 차량 문을 잠궈야 한다.

마지막으로 차량 주차 시에는 한적한 곳이나 사람들의 왕래가 드문 곳을 피해서 주차하도록 한다. CCTV가 설치된 곳이라든가 사람들의 왕래가 잦고 많이 모여 있는 곳에 주차하는 것이 차량털이 범죄를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차량의 블랙박스를 작동시켜 추후 피해 발생 시 용의자 특정 등 증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상의 예방법을 실천하여 차량털이 범죄로부터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