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종 화
홍천경찰서 내면파출소 경위

새순이 돋는 봄을 맞아 농촌 곳곳에서 나물을 채취하는 주민을 만나기가 어렵지 않다. 특히 고령의 노인들이 산나물 채취를 위해 산에 오르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띈다.

하지만 해마다 산나물 채취에 나섰던 노인들의 길잃음 사고 등 크고 작은 사건이 봄철에 기승을 부리며, 길잃음 사고의 경우 4~5월에 연간 사고 발생의 50.8%가 집중된다고 한다.

이처럼 봄철 산나물 채취 중 길잃음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올바른 대처를 위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예방수칙으로, 첫째 산나물 채취 시 일행을 동반하고 휴대폰(예비 배터리), 호각 등 비상 시 연락을 할 수 있는 장비를 휴대한다. 둘째 채취 중간마다 일행 및 가족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 준다.

셋째 채취 시 한 두 번씩 주위를 살펴 너무 깊은 곳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넷째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지나 온 위치까지 되돌아 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한다.

다음으로 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은, 첫째 길을 잃었다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신속히 119로 신고하고 호각이나 육성 등으로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다. 둘째 노인 등 심혈관계 질환 증상 발생 시 즉시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며 구조를 기다린다. 셋째 저체온증 증상 발생 시 열손실을 최소화 시킨다(옷 껴입기, 체온 유지 등)

이와 같은 예방수칙과 행동요령을 잘 지키고 많은 산나물을 채취하려는 지나친 욕심을 버리는 등 안전에 유의하여 올 봄철에는 단 1건의 길잃음 사고가 없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