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혁신도시 B타워 부실공사

강원 원주 혁시도시에 위치한 지하2층, 지상 6층의 다중이용시설 건축현장에서 건축도면과는 다르게 건축한 것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원주=강원신문】 백상현 기자 = 강원 원주 혁시도시에 위치한 지하2층, 지상 6층의 다중이용시설 건축현장에서 건축도면과는 다르게 건축한 것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원주시청 및 건축관계자 주민 등에 따르면 원주시 반곡동에 연면적 14,427㎡로 지난 2015년 6월 착공해 근린생활시설로 신축중인 B타워가 지하층 부근에서 벽체와 바닥면을 연결하는 이음철근을 누락한 채 부실 공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음철근이 누락된 부분은 하중을 많이 받은 곳으로 차량이 지하주차장으로 이동하기 위해 이용하는 경사로로 붕괴로 이어져 인사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 해 주고 있다.

이에 시는 부실공사 의혹이 불거지자 시공업체인 N산업개발에 대해 진상조사를 실시했으며 사실로 확인되자 N산업개발에서는 구조안전진단 보고서를 시에 제출했다.

구조안전진단보고서에 따르면 이음철근이 누락된 것은 확인됐으며 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어 보강공사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으며 시는 제출된 보고서를 구조안전 기술사 및 교수 2명에게 검토를 의뢰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시는 구조안전진단보고서를 검토 후 구조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이 나면 철거까지 고려하고 있어 이 건물을 분양받은 주민들이 선의의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민들은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붕괴 등 부실공사로 우리는 많은 것을 잃었지만 아직도 시공사에서는 이 같은 교훈을 무시하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돈벌이에게 급급한 것 같아 쓸쓸하다”고 말하고 “이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토록 일벌백계 할 필요가 있다”고 호소했다.

시공사 관계자는 “공사 시방서대로 시공하지 않은 것은 맞지만 전임 소장이 있을 때 벌어진 일이며 왜 이렇게 공사를 진행한 것인지 이해 할 수 없지만 현재 구조안전상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이번 현장은 상주 감리가 필요한 곳으로 도에 감리업체의 행정처분을 의뢰할 예정이며 시공사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처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