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밭두렁 소각과 청명・한식 전후 성묘객 실화로 산불발생 위험 고조

산림청은 본격적인 영농준비에 따른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소각과 청명・한식(4.4~4.5) 전후로 성묘객 실화에 의한 산불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4월 3일 14시를 기해 국가산불위기 경보를 ‘경계’로 상향 발령했다.

[강원신문] 황미정 기자 = 산림청은 본격적인 영농준비에 따른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소각과 청명・한식(4.4~4.5) 전후로 성묘객 실화에 의한 산불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4월 3일 14시를 기해 국가산불위기 경보를 ‘경계’로 상향 발령했다.

이에 따라 중앙·지역산불방지대책본부를 특별비상근무체계로 전환하고, 산불방지 인력을 증원하는 등 산불대응 태세를 강화한다.

산림청은 4일 국가산불위기 경보를 ‘경계’로 상향 발령함과 동시에 봄철 주요 산불 원인인 소각산불 단속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논·밭두렁 태우기 등의 소각행위, 봄철 행락객·등산객 증가로 인한 입산자실화가 빈번할 것으로 예상되어 산불 취약지 중심의 예방과 계도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전국 산불감시원·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등 2만 1000명을 등산로 입구, 농·산촌 산림 인접지 등 취약지에 집중 배치해 순찰 계도와 단속활동을 강화하고 불법소각 행위 시 과태료(30만원)를 부과한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산불위험지수 예보 및 기상전망 등을 감안할 때 청명·한식 기간에 산불발생 위험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소중한 우리 산림 보호를 위해 산림 주변에서 불을 피우는 행위를 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