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새 미
홍천서 희망지구대 순경

며칠 전 홍천군 상오안리 부근에 산불이 발생하여 우리 산림인 0.2ha가 손실되는 아픔을 겪었다. 매년 봄철은 건조한 날씨 탓에 산불조심기간으로 산림청 및 여러 유관단체에서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산불 발생은 계속해서 매년 되풀이 되고 있다.

이처럼 봄철 산불 발생의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건조한 날씨이다. 매우 낮은 습도가 계속되는 기후 특성 상 작은 불씨에도 큰 산불로 번지기 쉬운 것이다.

산불의 원인은 이러한 기후와 더불어 봄철에는 특히 날씨가 풀리면서 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많아져 등산객들의 부주의로 인한 산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밖에도 논 또는 밭두렁 소각, 불법쓰레기 소각, 담뱃불 등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산불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산불실화자에 대한 처벌로 현행법상 산림보호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여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고온과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 그리고 강풍에 의해 산불이 대형화가 된다면 그 피해는 겉잡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등산 시에는 애초에 화기물을 소지하지 말 것이며 불법소각행위를 하지 말고 산불발생을 발견했을 때에는 빠른 시간 안에 국번없이 112, 또는 국번없이 119로 신고를 하여 대형화를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당부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