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학교 전경.

【원주=강원신문】백상현 기자 = 상지대학교가 보복인사논란에 휩싸이면서 지역민 및 상지대 구성원들의 불안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상지대 구성원 및 노동조합, 지역민들에 따르면 교육부에서 파견된 임시이사들이 지난 2월 오승석교수를 총장직무대행을 임명하면서 상지대 내 과장급이상 전 직원에 대한 인사발령을 지난 2월 23일과 3월 16일 단행했다.

이에 한국노총 상지대지부 및 일부직원은 이번 인사는 보복성 인사라고 규정하고 지방노동위원회에 제소를 하는 등 강력대처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인사는 처장급인 3급 직원을 보통 5급 직원이 수행하는 과장급으로 부장을 과장으로 발령을 내는 등 도저히 일반이 납득할 수 없는 인사를 단행했으며 오승석 총장직무대행체제 전 주요 보직을 한국노총소속에서 민주노총소속 조합원으로 대체하는 등 편파적인 인사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상지대 임호근 사무처장직무대행는 “보복인사는 일을 수 없는 일”이라고 전제하고 “그 동안 우리가 당한 것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며 직위는 바뀌어지만 직급을 하락시키지 않았으며 인사권자(총장직무대행)의 당연한 권리”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임처장은 “민주노총에서는 그동안 당한 만큼 갚아주어야지 이번 인사를 너무 약하게 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인사를 결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직급을 강등하는 것은 하지 않았다”고 말해 자치 잘못 인사문제에 노동조합이 관여했다는 의혹마저 일고 있다.

상지대 한 직원은 “부장과 과장은 직급상 이동이 가능하지만 연 200여만원의 급여차이가 생기는 것으로 민주주의 사회에서 급여하락이 어떤 의미로 표현되는지는 누구보다 직원들이 잘 알 것”이라며 “이는 심리적 부담감과 괴리감마저 들게 한다”고 말해 이번 인사의 부당함을 주장했다.

또한 주민 한정미(41)씨 “상지대가 동네 구멍가게도 아니고 공공기관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교육의 최고봉인 대학에서 보복성 인사란 있을 수 없다”며 “교육부가 학교 정상화를 위해 파견한 임시이사체제가 지역 불안감 및 학내 분란 조성에 초석은 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