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성 만
홍천서 희망지구대 순경

최근 연인간 ‘데이트 폭력’은 발생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폭력의 정도가 심해짐에 따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데이트 폭력’이란 서로 교제하는 미혼의 동반자 사이에서, 둘 중 한 명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폭력의 위협 또는 실행을 말한다.

‘데이트 폭력’은 상대방을 때려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물건을 집어던져 위협을 느끼게 하거나, 술 등을 마시고 행패를 부리고, 원치 않는 행위 강요, 잦은 폭언을 하는 것 등이 모두 ‘데이트 폭력’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 연인간의 폭력은 ‘사랑싸움’이라는 말로 포장되어 큰 관심 없이 방치되어왔고, 큰 피해결과가 발생한 이후에야 경찰에 신고하고 사법처리를 실시하는 등 피해자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데이트 폭력은’ 연인간의 복잡한 사정, 감정들이 합쳐져 일어나는 것이므로, 일반적인 폭력사건과는 다르게 심각한 강력범죄로 변질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는 폭력이 한 차례 발생했을 경우, 그 즉시 신고를 하는게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경찰(112)에 신고하거나 여성 긴급전화(1366)에 알려, 피해 상담 및 현재 필요한 조치를 실시하고, 가해자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을 실시해 ‘데이트 폭력’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데이트 폭력’은 단순한 사랑싸움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라는 것에 대하여, 피해자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